길고 긴 시간 끝에 YouTube Data API Audit을 받았습니다. YouTube Data API Quota 도 증량되었구요.
주고받은 메일만 무려 20개 정도. 한번 회신 받는데 통산 일주일 걸렸고 처음 신청 했을 때가 7월 15일이니 약 5개월에 걸친 YouTube Data Audit 과정이 끝났습니다.
도중에 종료 통보를 받아 Data API 사용이 아예 불가능하게 되어 Appeal Form으로 재작성 하면서 더 고생했었는데, 다른 분들께 팁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제가 겪은 시행착오를 알려드립니다.
YouTube의 업무가 과다해서 그런지 메일 한번에 하나씩 수정하라고 통보받으니 시간을 단축하고자 하신다면 Audit 이전, 아래 리스트를 검토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YouTube Data API Policy & Developer Policy
유튜브 데이터 API 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정책입니다. 위 정책을 검토하시면서 서비스 제작을 하셔야합니다. - 앱의 영어버전 준비
추후 수정될수 있겠으나, 2022년 하반기 기준으로 영어로 번역된 버전의 어플리케이션 스크린샷 및 녹화파일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검토받기 전에 다국어 지원을 하도록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상용화에 대한 점검
우선 기본적으로 YouTube Data API를 사용하는 서비스는 광고 및 유료화가 금지됩니다. API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유료화가 가능하다면 그때는 가능합니다고 하나, 제 경우 무료화를 선택했습니다. (Policy F.3 (User Experience - Playback Integrity ) - 구글 개인정보보호정책
YouTube Data API를 사용하는 서비스의 유저들은 유튜브의 정책 역시 동의하도록 하여야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내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유튜브와 구글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에 대한 언급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유저들이 구글 보안 설정에서 서비스의 권한을 수정할 수 있도록 링크를 삽입하여야 했습니다.
Google Privacy Policy, YouTube API Terms of Service, Google Terms of Service
(참고: Privacy - NoxInfluencer)
그 외에도 많은 과정들이 있었지만, 제가 Audit을 받기까지 중요하게 적용되었던 부분들은 위 내용들이었습니다.
독자 여러분들께서는 저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길 바랍니다.
*글쓴이는 구글과 유튜브 정책에 대한 어떠한 권리도 없으며, 위 내용은 제 개인적인 견해와 경험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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